[경기헤드라인=송윤성 기자] 현재 세계 경제가 흔들리면서 경제적 위기가 지속되고 있다.
우리의 현실도 마찬가지다. 금리 인상 및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분양 시장에서 선호도가 높았던 아파트 뿐만 아니라 수익형(오피스텔. 지식산업센타)부동산 시장도 상황이 안좋기는 마찬가지다. 더군다나, 현재 입주를 앞두고 있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대출 및 이자 부담 등으로 엄두를 못내고 있는 실정이다. 아파트 가격도 전년대비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전국적으로 부동산 분양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다. 전반적인 투자 심리가 꺾이면서 부동산에 대한 옥석 가리기가 시작 됐다.
금리 상승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은 개인 뿐만 아니라 기업의 발목을 잡는 아킬레스건으로 작용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발 금리 인상으로 국내 시장도 대출 이자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서, 우리나라의 부동산 시장의 활성화는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침체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에 대한 부동산 규제들을 해제하기 시작했다. 서울과 수도권 일부지역(성남분당, 수정, 광명, 하남, 과천)을 제외한 전 지역이 비규제지역으로 전환됐다. 부동산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지만 여전히 사업에 대한 우려는 남아 있다.
플랫폼 시장을 주목하는 이유
수도권의 하이엔드 부동산 분양을 전문으로 하는 분양대행사인 휴머니글로벌 1지사 강희영 상무는 수많은 현장의 분양을 해왔지만, 지금처럼 투자심리가 꺾인 적은 처음이라 말했다. 실수요자 및 투자자는 투자를 안하고, 분양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일자리를 놓게 되고 이직을 고려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실제로 이직을 했다고 한다.
앞으로의 부동산 시장은 더 많은 정보의 공유가 필요 하고, 정확한 사실정보를 고객에게 오픈이 될 수 있게끔 투명성을 강조하고 있다. 휴머니글로벌 에서는 오랫동안의 분양 경험을 통해 준비한 부동산 프로젝트 매칭 플랫폼인 “분양7번가”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분양관련 모든 정보가 공개되는, 부동산 시장의 흐름을 분양7번가라는 플랫폼이 주도하게 될 것이라 말한다. 현재 여러가지 플랫폼이 존재 하지만, 시행사. 대행사. 광고. 인테리어업체 및 분양 구인.구직까지 네트워크로 구성이 되면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의 부동산 분양 시장을 활성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 말한다.
분양7번가 플랫폼의 정보 공유 시스템 완성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에 더불어 부동산 프로젝트 전문 매칭 플랫폼인 분양7번가는 현재 어려운 국내부동산 상황을 건설사, 시행사, 분양관계자를 직접 매칭 함으로써 2023년 미분양 해결 방안에 힘쓴다고 한다. 플랫폼은 크게 두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다.
첫째 공익성 강조다. 부동산 프로젝트의 인.허가 사항이나 PF사항, 계약서 발행예정과 시행사 광고일정 등을 공유해서 분양관계자들의 2개월 이상 오랫동안 사전영업으로 고통받는 일이 없도록 정보제공 할 예정이다. 비대면 모델하우스 근무로 휴직중 재택근무가 가능하도록 접속 매칭할 계획이다.
둘째 사실정보 제공이다. 분양관계자, 공인중개사, 광고사, PM사, 시행사, 건설사등 사실정보 제공을 바탕으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타 플랫폼과 차별화로 수익구조가 플랫폼에만 있지 않고 구인.구직과 광고주에게 리턴 해주는 공동 수익구조이다. 이처럼 부동산 개발에서부터 기획, 설계, 마케팅, 분양, 사후관리까지 아우르는 부동산 프로젝트 매칭 플랫폼으로 어려운 현 시국을 극복할 계획이다. 벌써부터 부동산 업계에서는 분양7번가에 많은 관심과 기대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분양7번가 플랫폼은 이러한 현 상황에서 사실에 근거한 정보 제공을 통하여 올바른 부동산 분양 시장을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부동산 분양시장의 흐름이 바뀔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2023년 미분양 해결 방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제 위기에 따른 증권사, 건설사, 시행사 등의 연쇄부도설로 부동산 시장의 우려가 점점 커져가고 있다. 국내 부동산 시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플랫폼을 출시하여, 건설사, 시행사, 분양관계자를 직접 매칭하여 미분양을 해결 함으로써 침체된 부동산시장의 활성화에 기여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