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속초 0.1℃
  • 흐림철원 0.9℃
  • 흐림동두천 1.0℃
  • 흐림파주 0.5℃
  • 흐림대관령 -1.7℃
  • 흐림춘천 2.6℃
  • 구름많음백령도 5.4℃
  • 북강릉 1.0℃
  • 흐림강릉 1.3℃
  • 흐림동해 3.1℃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원주 3.7℃
  • 울릉도 4.3℃
  • 흐림수원 3.7℃
  • 흐림영월 3.9℃
  • 흐림충주 2.5℃
  • 흐림서산 3.5℃
  • 흐림울진 5.8℃
  • 청주 3.0℃
  • 대전 3.3℃
  • 흐림추풍령 2.7℃
  • 안동 4.5℃
  • 흐림상주 4.5℃
  • 포항 7.8℃
  • 흐림군산 4.7℃
  • 대구 6.8℃
  • 전주 6.9℃
  • 울산 6.6℃
  • 창원 7.8℃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통영 7.8℃
  • 목포 7.3℃
  • 여수 8.3℃
  • 구름많음흑산도 7.0℃
  • 흐림완도 9.1℃
  • 흐림고창 6.7℃
  • 흐림순천 6.7℃
  • -진도(첨찰산) 30.2℃
  • 홍성(예) 3.6℃
  • 흐림제주 10.7℃
  • 흐림고산 10.9℃
  • 흐림성산 10.0℃
  • 구름많음서귀포 13.4℃
  • 흐림진주 7.4℃
  • 흐림강화 2.2℃
  • 흐림양평 4.3℃
  • 흐림이천 3.7℃
  • 흐림인제 1.8℃
  • 흐림홍천 1.2℃
  • 흐림태백 -1.0℃
  • 흐림정선군 1.2℃
  • 흐림제천 2.9℃
  • 흐림보은 3.2℃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 흐림부안 6.9℃
  • 흐림임실 6.7℃
  • 흐림정읍 6.7℃
  • 흐림남원 6.6℃
  • 흐림장수 4.9℃
  • 흐림고창군 6.5℃
  • 흐림영광군 7.0℃
  • 흐림김해시 7.1℃
  • 흐림순창군 7.5℃
  • 흐림북창원 8.1℃
  • 흐림양산시 7.4℃
  • 흐림보성군 8.4℃
  • 흐림강진군 8.7℃
  • 흐림장흥 8.6℃
  • 흐림해남 8.4℃
  • 흐림고흥 8.3℃
  • 흐림의령군 7.5℃
  • 흐림함양군 5.9℃
  • 흐림광양시 7.7℃
  • 흐림진도군 7.8℃
  • 흐림봉화 5.0℃
  • 흐림영주 4.5℃
  • 흐림문경 3.9℃
  • 흐림청송군 4.2℃
  • 흐림영덕 5.9℃
  • 흐림의성 5.6℃
  • 흐림구미 5.8℃
  • 흐림영천 6.6℃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창 4.2℃
  • 흐림합천 7.3℃
  • 흐림밀양 7.6℃
  • 흐림산청 5.9℃
  • 흐림거제 8.0℃
  • 흐림남해 8.3℃
기상청 제공

여행·레져

“4060 신중년 냉장고, LG-삼성으로 양분화 김치 냉장고는 위니아”

 

[경기헤드라인=김성구 기자]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가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8월 16일부터 29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411명을 대상으로 냉장고와 김치냉장고 이용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

미국 최대 유통 업체인 코스트코(Costco) 온라인 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가정형 냉장고 1위는 'LG 스마트 인스타뷰', 2위는 '삼성 비스포크'가 차지했다. 이처럼 백색 가전에서 LG와 삼성의 위상은 세계적으로도 그 우수함을 인정받고 있다.

4060 신중년의 가정에서 사용 중인 냉장고 제조사에 대해 묻자, 'LG전자'가 전체 응답의 45.5%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2위를 차지한 '삼성전자(45%)'는 'LG전자'와 단 0.5%의 응답률 차를 보였다. 3위는 '위니아(4.1%)'가 차지했다.

동일 응답자들에게 현재 이용 중인 제조사의 냉장고를 구매한 가장 큰 이유(복수 응답)를 묻자, '브랜드 신뢰'란 응답이 64.5%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성능(42.6%)'을 택한 이들이 많았으며, 그 뒤를 '디자인(27.5%)', '가격(27.3%)', 'A/S용이성(23.1%)' 등의 항목이 이어받았다. 해당 문항을 통해 4060은 냉장고 구매 시 제품의 개별적인 특징보다는 각 제품의 제조 브랜드를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4060 신중년 냉장고 이용 시 브랜드 이외의 제품 내 특징 중 어떤 기능을 가장 선호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현재 이용 중인 냉장고의 만족하는 기능(복수 응답)'을 물었다. 그 결과, '칸별 모드 변환' 기능이 64.2%의 응답률로 가장 높았다. 2위는 '살균 기능(20.2%)', 3위는 '케어서비스(16.1%)'가 차지했다. 4060에 김치냉장고 보유 여부에 대해 물었을 때, '있다'고 답한 이들이 전체 87.6%를 차지했다.

4060이 이용 중인 김치냉장고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4060 신중년 김치냉장고 이용 브랜드 1위는 '위니아 딤채(44.4%)'가 차지했다. 위니아 딤채의 응답률은 타 항목에 비해 큰 수치를 보였다. 2위는 'LG디오스'로 19.7%의 응답률을 확보했다. 3위는 '삼성 지펠아삭(9.7%)', 4위는 '삼성 비스포크(5.8%)'로 나타났다.

'삼성'과 'LG'로 양극화된 4060 냉장고 이용 브랜드와 달리, 김치냉장고의 경우 대형 브랜드를 제치고, '위니아 딤채'가 이용도 1위를 차지한 것은 주목할 점이다. '위니아 딤채'는 2위를 차지한 'LG 디오스'와 24.7%의 응답률 차이를 보인다. 이는 1990년대 아파트 대중화와 함께 시장에 내놓은 '위니아 딤채'가 김치냉장고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시장 선점 효과 덕분인 것으로 추측된다.

한편 4060이 선호하는 김치냉장고 개방 형태는 '스탠드형(53.1%)'으로 조사됐으며, '뚜껑형'을 선호하는 이들도 34.2%를 차지했다. 이때 '서랍형(12.2%)'을 선호하는 이들도 일부 파악됐다. 신중년 선호 김치냉장고 용량은 '300L~399L(30.8%)'가 가장 많았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