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헤드라인=김윤종 기자] 파주시는 지난 26일, 시청 국민행복민원실(민원여권과)에서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2025년 상반기 민원실 경찰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모의훈련은 민원인의 폭언 및 폭행으로부터 민원 업무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방문 민원인의 2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시청 민원여권과 공무원과 파주경찰서가 함께 참여했다.
훈련은 실제상황을 가정하여, ▲민원인 폭언 ▲폭언 중단 및 진정 요청(상급자 개입) ▲사전고지 후 현장 녹화·녹음 ▲비상벨 호출 및 민원인 제지 ▲피해 담당 공무원 분리 및 방문민원인 대피 ▲특이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등 특이민원 대응 지침에 맞춰 진행됐다.
시는 특이(악성) 민원으로부터 직원과 민원인을 보호해 안전한 민원실을 조성한다는 방침하에 특이민원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파주시 악성민원대응(TF)팀을 구성하는 등 민원업무 담당 공무원 보호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또한 안전한 민원실 조성을 위해 민원실 모의훈련 외에도 ▲행정전화 자동녹음 운영 ▲폐쇄 회로 텔레비전(CCTV) 구축 ▲안전유리 및 비상벨 설치 ▲창구 직원용 명찰형 휴대용 보호장비(바디캠) 구비 등을 추진해 왔다.
파주시는 2월 20일부터 28일까지 20개 전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민원처리 공무원을 대상으로 모의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시민과 공무원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한 민원실 조성이 최우선”이라며 “시민이 만족하고 공감하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