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이권재 오산시장이 17일 화성시청에서 열린 집회에서 화성시의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 계획에 대한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이번 집회는 오산·동탄 비상대책위원회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이권재 시장을 비롯해 이상복 오산시의회 의장, 여러 시의원 및 정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물류센터 건립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문제가 된 동탄2 물류센터는 화성시 장지동에 연면적 40만6000㎡, 지하 4층에서 지상 7층 규모로 계획된 대형 시설이다. 서울 코엑스와 맞먹는 크기이며, 당초 계획보다 축소됐음에도 여전히 교통 혼잡과 안전 문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권재 시장은 “규모를 축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이동량에 비해 차량이 고작 3000대 줄어드는 수준에 불과하다”며 “2030년이 되면 경기동로를 이용하는 차량이 하루 1만2000여 대에 달해 극심한 교통 지옥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경기도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에서 원안 통과된 과정을 문제 삼았다. 이권재 시장은 오산시에 스마트 IC 신설을 조건으로 행정 및 재정적 부담을 전가하는 구조라며 비판했다.
그는 “시행사는 공사비 일부만 부담하겠다는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원인 부담자인 사업 시행자의 책임은 어디로 갔고, 실질적 혜택을 보는 화성시는 왜 책임에서 빠져 있느냐”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 시장은 교통영향평가 과정에서도 주변 대규모 개발 계획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및 용인 이동 공공주택지구,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사업, 화성 금곡지구, 세교3지구 공공주택지구 등의 유입 계획이 교통 분석에서 빠졌다는 점을 지적했다. 주요 교차로에 대한 교통 분석 역시 이뤄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권재 시장은 “화성시와 사업 시행자는 교통·환경 문제에 대한 근본적 대책을 제시하지 않은 채 오산시의 실질적 협의 요청을 외면했다”며, “화성시는 주민의 안전과 삶의 질은 결코 거래의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생각하고 물류센터를 반대하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