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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북부

양주시, 7호선‧GTX-C 연장 사업 ‘순항 중’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3공구 시공사 태영건설(주), 21일 경기도에 착공계 제출

 

[경기헤드라인=김윤종 기자] 양주시는 경기북부 광역교통 이용 편의 향상을 위한 ‘지하철 7호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사업과 ‘GTX-C노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21일 지하철 7호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사업 ‘3공구’ 시공사로 선정된 태영건설(주)이 2025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경기도에 착공계를 제출, 전 구간 개통이 탄력을 받게 됐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사업은 총 7,56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서울 도봉산역에서 의정부 장암역과 탑석역을 거쳐 양주 고읍지구까지 총 15.1km 구간의 단선 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3공구는 의정부시 자금동과 양주시 고읍동을 잇는 구간이며 의정부시 송산동과 자금동을 연결하는 ‘2공구’는 작년 12월 착공해 공사가 한창이다.


시는 향후 전 구간 개통 시 양주 고읍지구에서 의정부를 거쳐 7호선 강남까지 환승 없이 지하철 이용이 가능해 서울 동북부로의 출퇴근 시간이 최대 30분가량 단축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울러, 양주 덕정역에서 수원역까지 약 74.2km를 연결하는 ‘GTX-C노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 또한 순항 중이다.


지난 22일 국토교통부에서 ‘GTX C노선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기본계획(RFP)’을 고시했다.


GTX-C노선 사업비는 총 4조3857억원으로 민간사업자가 민간자금으로 건설 후 운영수입으로 투자비를 회수하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방식으로 추진한다.


정거장은 수원역, 금정역, 정부과천청사역, 양재역, 삼성역, 청량리역, 광운대역, 창동역, 의정부역, 덕정역 총 10개소를 계획 중으로, 국토부는 고시를 통해 GTX-C노선 추가 역사를 최대 3개까지 신설이 가능하도록 했다.


단, 해당 정거장 신설비용은 민간업체가 자체 조달해야 하며, 추가 정거장을 포함한 모든 정거장에 정차하는 것을 기준으로 표정속도 시속 80㎞ 이상이 되도록 열차 운영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열차 운영은 1일 최대 122회로 제한했으며 요금은 수도권 대중교통통합요금제가 적용, 기본운임(기본구간 10㎞까지)은 2,719원, 추가거리 운임은 5㎞당 227원이다.


이에, 양주 덕정에서 수원까지 운임은 5,625원, 강남까지는 4,000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사업자 신청 제출 기한은 고시일로부터 120일이며, 공사기간은 60개월로 2026년 개통될 예정이다.


GTX-C 노선 개통 시 양주 덕정에서 강남(삼성역)까지 27분, 청량리역은 25분에 이동이 가능해 교통여건의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양주시는 2021년 5억원의 예산을 투입, 정차역인 덕정역 주변 가용지에 대한 난개발 방지와 이용자 편의를 위한 환승센터 구축 등 ‘역세권 개발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도봉산~옥정 광역철도는 10여년에 걸쳐 세 차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어렵게 이뤄낸 사업”이라며 “운행노선, 운행방식 등 수많은 논의와 다양한 대안을 검토해 얻어낸 값진 결과인 만큼, 철저하게 준비해 차질 없이 개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GTX-C 노선 정차역인 덕정역을 중심으로 환승센터와 구도심활성화, 유휴지 개발계획 등 체계적인 개발을 위한 마스터 플랜을 수립할 것”이라며 “양주시가 광역교통망을 갖춘 명실상부한 경기북부의 중심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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