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헤드라인=김윤종 기자]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12월 22일, 교육지원청 대강당에서'2026 양주 다가치공유학교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양주 다가치공유학교는 다(다양성), 가(가능성), 치(협치)가 보장되고, 실현되는 양주형 공유학교로, 지역사회 협력으로 학생 맞춤 성장을 지원하는 양주 지역교육 플랫폼을 의미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양주 관내 초·중·고·특수·각종학교와 양주시청 복지교육국 미래교육과 업무 담당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하여 함께 만드는 지역교육모델 구축을 위한 비전과 사업 계획을 공유했다. 설명회는 2026 경기공유학교의 정책 방향을 안내하고 양주 다가치공유학교 지역맞춤형, 학점인정형, 학교맞춤형 3가지 유형 설명, 질의 응답 및 교육공동체 의견 수렴 순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양주 다가치공유학교 학교맞춤형은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과 양주시청의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학교를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지자체 협력을 강화하고 공교육의 외연을 확장하는데 의미가 있다. 임정모 교육장은 “양주 다가치공유학교는 ‘학생 맞춤 성장을 지원하는 지역교육 협력 모델’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교육연구원 경기평가관리센터가 2025년 12월 3일부터 12월 20일까지 온·오프라인 혼합형으로 운영한 ‘2025 경기 중등 논술형 평가 핵심교원(전문가 과정) 직무연수’를 총 20시간 과정으로 마무리했다. 연수에는 중등 교사 77명이 참여했으며,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번 연수는 그동안 경기도교육청에서 추진해온 논술형 평가 핵심교원 ‘기본 – 심화 과정’을 잇는 ‘전문가 과정’을, 연구 전문 기관인 경기도교육연구원이 위탁 운영하는 경기평가관리센터에서 주관하여 운영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경기평가관리센터는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부훈령 제530호 제20조의3)에 의거하여 교육감이 시도평가관리센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육평가를 연구·지원하는 기관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기관이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은 경기도교육청 중등교육과로부터 경기평가관리센터 운영을 위탁받아 2024년 하반기 시범운영을 거쳐 2025년 본격 운영하고 있다. 이번 전문가 과정은 교과의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성취기준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22일 경기해양안전체험관(안산시 대부도 소재)에서 ‘2025 학생생존수영교육 성과평가회’를 열고 우수 사례 공유와 2026년도 사업 내실화 방안을 논의했다. 2025년 학생생존수영교육은 수상 안전 역량과 위기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도내 초등학교 1,357개교 학생 25만여 명이 참여했다. 이번 평가회는 도내 25개 교육지원청과 31개 시·군 지자체 담당자, 공공수영장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주요 내용은 ▲학교 업무 간소화 운영 사례 ▲생존수영 교육과정 내실화 방안 ▲2025년 성과와 만족도 조사 결과 ▲2026년 학생생존수영교육 정책 방향 등을 함께 나눴다. 특히 평택, 남양주, 시흥 지역의 행정 효율화, 남양주도시공사의 시범 위탁운영, 파주·이천 지역의 교육경비 집행 조례 개정 사례 등 학교 현장의 행정 부담을 실질적으로 줄인 성과가 소개됐다. 도교육청 체육건강교육과 김동권 과장은 “생존수영교육은 학생 한 명 한 명의 생명과 직결된 필수 교육”이라면서 “학교 행정 부담은 줄이고 지역사회와 협력은 강화해 지속 가능한 운영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9일과 22일에 남부청사에서 교원역량 강화 정책 성과를 공유하는 ‘2025 교육역량 온에어(On Air), 함께 여는 에듀토크(Edu 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정책 참여 교원 통합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연구 성과의 현장 적용 확대를 위해 마련됐으며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도내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1,000여 명이 참여했다. 특히 기존 결과 보고에서 벗어나 콩트, 연극, 토론 등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돼 정책 체감도를 높였다. 19일 행사는 수석교사와 신규・저경력 교사의 동반 성장에 초점을 두고 ▲‘슬기로운 학교생활’ 대담 ▲연구학교 운영 결과・확산 방안 공유 ▲2026 임용 수석교사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됐다. 22일은 경력단계별 교원 역량 강화 정책 공유와 교사연구년제 선발 교원 오리엔테이션, ‘현장 고수가 되다’라는 주제로 석사학위과정 지원 성과를 소개했다. 행사장에는 연구 성과물 전시와 체험 구역을 마련해 경기교사크리에이터(GT-C)의 교육콘텐츠와 도교육청 산하 연수원의 운영 성과를 현장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한신대학교 빅데이터센터와 협력하여 관내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5 화성오산 가족과 함께하는 AI·디지털 크리스마스 캠프’를 12월 20일에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의 지역 운영 모델을 창출하고, 가정 내 디지털 교육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지역 대학과의 협력체제를 통해 단순 이론이 아닌 실질적인 에듀테크 실습 과정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AI 아트 코딩 체험’을 주제로 ▲생성형 AI 활용 스토리텔링 ▲ AI 코파일럿과 대화형 프롬프트 구성 ▲AI 미술 및 문학 코딩 ▲프롬프트를 활용한 그림 생성 ▲AI 음악 코딩 ▲디지털 윤리 교육 등 다양한 디지털 체험을 통해 크리스마스 카드 및 캠페인 송을 제작하며 실생활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보는 기회를 가졌다. 캠프에 참가한 한 학부모는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디지털 프로그램 체험을 통해 디지털 사용에 대해 아이와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좋았고, 더욱 의미 있는 크리스마스 선물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김인숙 교육장은 “이번 가족 중심 디지털 교육 체험을 통해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재단법인 인천학술진흥재단과 함께 19일 ‘2025 인천학술진흥재단 장학금 수여식’을 열고, 초·중·고 학생 43명에게 장학금을 수여했다. 이날 행사에는 교육청과 재단 관계자, 학부모, 교원 등이 참석했으며 올해는 인천교육 발전에 기여한 교원의 사기 진작을 위해 초·중등 교사 3명에게 ‘인천학술진흥대상’을 새롭게 시상했다. 전태일 인천학술진흥재단 이사장은 “매년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며 인천을 이끌 미래 인재를 격려해 왔다”며 “올해부터는 교육 현장에서 공로를 세운 교사를 시상하고,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인천교육 발전 유공자를 발굴해 널리 알리겠다”고 전했다. 이어 “36년간 인천교육 발전을 위해 힘써온 재단 관계자와 후원자들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교육청과 함께 의미 있는 역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학술진흥재단은 1996년부터 29년간 장학생 연인원 700여 명에게 7억여 원의 장학금을 지원한 뜻깊은 성과를 이뤘다”며 재단과 후원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또한 “장학금이 학생들의 배움과 도전에 든든한 디딤돌이 되길 바라며,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수원교육지원청은 늘봄 초과수요를 해소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 중심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수원 E:음 거점형 늘봄센터에서 ‘우리들의 늘봄: 코딩부터 도예까지’ 특별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원 E:음 거점형 늘봄센터는 학기 중·방학 중 돌봄교실과 늘봄프로그램실을 운영하며 자유놀이, 독서, 신체활동, 체험 프로그램 등 아동 발달 단계에 맞춘 교육 활동을 지속해 오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이러한 거점형 운영 체계를 기반으로 마련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태장초·망포초·잠원초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특히 잠원초는 겨울방학이 조기에 시작되는 학교 특성을 반영해 방학 중 늘봄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2025년 12월 22일부터 31일까지 7일간 초등 1~2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AI 코딩 탐험대, 나도 웹툰작가, 도자공예 총 3개 과정으로 진행된다. 모든 활동은 거점형 늘봄센터가 위치한 태장초 방과후교실에서 운영된다. AI 코딩 탐험대는 피지컬 로봇으로 인공지능·로봇 기초 개념을 익히고 코딩을 통해 논리력·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체험 프로그램이다. 나도 웹툰작가는 태블릿 기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학기말 학교 교육과정 지원을 위해 ‘학교-전시관 연계 융합체험교실’을 운영한다. 22일부터 24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수일여자중학교 1~3학년 350여 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에게 질 높은 과학·정보 융합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생들은 전시관 관람을 통해 과학원리를 이해한 뒤 전시물을 제작하며 문제 해결 과정을 경험하고 센서와 코딩 실습 활동을 통해 디지털 기술이 실제 문제 해결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탐구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4D 프레임 전시물 만들기 ▲우주과학 탐구 및 천체투영실 관람 ▲카미봇 파이로 배우는 자율주행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디지털 탐구도구 ▲핑퐁로봇 미션 프로젝트 등으로 학생 참여형 활동을 강화해 탐구 과정에 대한 이해와 몰입도를 높였다. 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장은 “전시관 연계 융합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과학을 생생하게 이해하고 배운 내용을 스스로 적용해보는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내 학교와 협력을 확대해 현장 중심의 융합교육 모델을 지속적으로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21일부터 4일간 말레이시아에서 창업경진대회 우수 학생 대표단 23명을 대상으로 글로벌 창업역량과 기업가정신 강화를 위한 해외 창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교 창업교육과 경진대회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해외 혁신 현장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심화형 창업교육을 통해 글로벌 학습으로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표단은 말레이시아 과학기술혁신부(MOSTI) 산하 국가 혁신기관인 ‘MRANTI(Malaysian Research Accelerator for Technology & Innovation)’와 ‘드위애마스 국제학교(Dwi Emas International School)’를 방문해 정부 주도의 창업 지원 체계와 글로벌 창업교육 사례를 살펴볼 예정이다. 특히 ‘MRANTI’에서는 기술 기반 창업과 혁신 생태계를 ‘드위애마스 국제학교’에서는 기업가정신 중심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국내 창업 교육을 글로벌 환경과 연결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도교육청은 이번 해외 창업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글로벌 문제 인식과 창업 역량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앞으로도
[경기헤드라인=김윤종 기자]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은 12월 19일, 전곡중학교에서 학생 약 550명을 대상으로 교육환경보호구역 제도 및 마약 예방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학생들의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과 마약류 예방을 위해 마련으며, 교육환경보호구역의 중요성과 2026년 2월 15일부터 시행되는 교육환경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 사항인 전자담배 자동판매기 금지 내용을 홍보했다. 또한 마약 예방 피켓과 홍보물을 배부하며 학생들의 예방 의식을 강화했다. 연천교육지원청 이상호 교육장은 “교육환경보호구역과 마약 예방은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직결된다”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과 연계한 다양한 예방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