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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천북부교육지원청, ‘도란도란 토론하는 우리’ 독서토론캠프 성료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북부교육지원청은 13일 경인교육대학교 인천캠퍼스에서 관내 중학교 독서동아리 학생과 교사 120명과 함께 ‘북부 독서토론 캠프, 도란도란 토론하는 우리’를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세상과 삶을 연결하는 우리의 상상력’을 주제로 저자와의 대화, 비경쟁 독서토론, 책놀이, 질문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사전에 백은별, 지웅배, 구본권 작가의 책을 읽고 삶과 사회에 대한 질문을 나누며 토론을 이어갔다. 특히 ‘공감의 길’, ‘소통의 길’ 프로그램을 통해 정답 찾기보다 질문을 함께 만들며 사고의 폭을 넓혔다. 북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질문하고 경청하며 성장하는 과정이야말로 필요한 인문학적 실천”이라며 “앞으로도 독서문화를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문수철 기자
    • 2025-09-15 20:10
  • 광주하남교육지원청, 『중학교 학적업무담당자들, 하반기 연수 통해‘학적 실력’한 단계 업!』

    [경기헤드라인=정현수 기자]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9월 15일 광주하남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2025학년도 하반기 관내 중학교 학적업무담당자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에는 관내 중학교 학적업무 담당자 25명 내외가 참여했으며, 개정된 지침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전입학 등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며 현장 적응력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 연수 주요 내용은 ▲학적 용어와 처리 절차 ▲전입학 업무 방침 및 기준 ▲‘2025학년도 중등 학적 길라잡이’ 핵심 개정 사항 안내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광주하남교육지원청 중학교 재취학·전학 및 편입학 업무 시행 지침(2024. 8.)’을 중심으로 실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다루며 담당자들이 복잡한 상황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오성애 교육장은 “올해부터 중·고등학교에 새로운 교육과정이 본격 적용되면서 학적 업무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며 “개정된 지침을 충분히 이해해 학교 현장에 잘 적용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정현수 기자
    • 2025-09-15 18:10
  • 인천광역시교육청, Google for Education과 업무협력식 개최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5일 Google for Education과 ‘읽걷쓰 AI교육’활성화를 위한 업무협력식을 가졌다. Google for Education은 전 세계 교육기관과 협력하며 학생, 교사들이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학습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구글의 교육 전문 조직이다. 이번 협력은 인천시교육청의 ‘읽걷쓰 교육’ 철학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학생 역량을 기르고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양 기관은 ▲구글 교육 서비스와 도구를 활용한 AI 교육 활성화 ▲교원 연수 및 학생 교육 프로그램 운영 ▲인천 '읽걷쓰 교육'과 구글 글로벌 경험을 접목한 미래 교육 방향 모색 등에 협력한다.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교육의 변화와 도전이 구글의 글로벌 경험과 연계될 수 있다는 점에서 뜻깊다”며 “인천 학생들이 인공지능(AI) 기반 미래사회를 주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읽걷쓰’ 교육을 토대로 인공지능 교육 비전을 정립하고, 학생 30만 명이 AI시대를 선도하는 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단

    • 문수철 기자
    • 2025-09-15 18:10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하이러닝과 인공지능(AI) 서·논술형평가로 공정한 교육 실현”

    [경기헤드라인=김윤종 기자] 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이 인공지능(AI)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 하이러닝 운영 활성화를 통해 디지털 대전환 시대 변화에 대응하고 학생 맞춤형 미래 교육 실현을 강화한다. 교육지원청은 이를 위해 ▲교원 역량 강화 ▲콘텐츠 개발 및 수업 나눔 ▲디지털 기반 교육환경 조성 등 하이러닝 운영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을 추진 중이다. 먼저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디지털 활용 능력이 우수한 교사들로 ‘포천 디지털 리더스’를 구성해 하이러닝 활용 수업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1학기에 학교로 찾아가는 홍보와 컨설팅을 학교급별로 총 25회 실시하고, 컨설팅 결과와 학교의 요구를 반영한 ‘학교 맞춤형 하이러닝 역량 강화 연수’를 연계 운영했다. 또한 교원 전문가 연수, 학교 관리자 대상 실습 등을 통해 하이러닝 관련 학교 현장의 이해도를 높였다. 학교 관리자 실습 후 하이러닝과 연수에 대한 참여자 전체 만족도 조사 결과, 교(원)장은 5점 만점에 평균 4.86점, 교(원)감은 4.97점으로 높은 현장 만족도를 보였다. 9월부터는 학교급별 인공지능(AI) 서․논술형 평가 교원 실습 연수를 운영해 평가 환경 변

    • 김윤종 기자
    • 2025-09-15 18:10
  • 의왕 다움 공유학교, 지역맞춤형 '가을' 프로그램 개강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15일부터 의왕 다움 공유학교 '가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의왕 다움 공유학교는 초3~고3 학생 및 동일 연령대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역 수요를 기반으로 교육자원과 연결하여 학습자의 주도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학교 밖 학습 플랫폼이다. 의왕 다움 공유학교는 지역맞춤형 '봄', '여름', '여름방학' 프로그램을 통해 인성, 생태·환경, AI·디지털, 진로 등 9개 영역에서 45개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약 75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이번 '가을' 프로그램에는 ▲스포츠 향유력을 함양하는 토·스(Total Sports) ▲주말 텃밭 가꾸기 ▲도자기 놀이터 ▲‘나’를 브랜딩하는 진로 스피치 등 11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의왕 지역은 남북으로 긴 고구마 모양의 지형으로 지역 내 이동에 불편함이 있어 지역 자원 발굴을 통한 학생 생활근거지 중심 공유학교를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다. 그 결과, 지난 여름 방학에는 22개의 프로그램 중 11개 프로그램이 관내 학교에서 운영되어 인근 학생들의 참여율이 높았고, 가을 프로그램도 관내 중, 고등학

    • 문수철 기자
    • 2025-09-15 16:11
  •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분당경찰서-내정초 민·관·학 합동, 등하굣길 안전·학폭예방 캠페인 실시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분당경찰서, 내정초등학교와 함께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굣길 조성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민·관·학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9월 15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분당경찰서 여성청소년보호과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학부모폴리스연합단, 내정초 학부모회, 학교지킴이 봉사단 등 지역사회 구성원이 대거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등하굣길에서 ▲학생 안전 수칙 안내 ▲학교폭력 예방 메시지 전파 ▲유괴 예방 홍보 등의 활동을 펼쳤으며, 분당경찰서는 아동·청소년 대상 유괴 예방 캠페인을 병행하며 안전 리플릿을 배포했다. 또한 경찰과 학부모, 학교지킴이 봉사단은 학교 주변을 함께 순찰하며 학생들과 직접 소통하고 안전 수칙을 안내함으로써 지역사회 전체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냈다. 이와 함께 양성평등,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도 병행돼 존중과 배려의 일상 문화 확산에도 기여했다. 이날 캠페인에 참여한 학생들은 “학교폭력과 아동 안전은 모두의 책임”이라는 인식을 공유하며, 스스로가 방관자가 아닌 ‘방어자’로서 역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한양수 성남교육지원청 교육장은 “

    • 문수철 기자
    • 2025-09-15 16:11
  • “학교가 학교밖 교육을 디자인한다.” 학교-공유학교-온라인 학교를 잇는 화성오산 다이음 미래교육 워크숍 개최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9월 15일 관내 134교 초등학교 교육과정부장을 대상으로‘2026 화성오산 다이음 미래교육 추진을 위한 초등 교육과정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화성오산 지역 내 초등학교와 경기공유학교, 경기온라인학교 간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강화하고, 학교 수요에 기반한 화성오산 학교 밖 학습플랫폼을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단위학교 및 교사들의 교육과정 실천 경험과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학교와 지역, 온라인을 아우르는 학생 중심의 화성오산 다이음 미래교육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다이음 미래교육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한 강의, ▲학교-지역사회-온라인 연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수요 발굴 및 의견 수렴, ▲지구 단위 분임 토의 및 소감 공유 등이 진행된다. 워크숍을 통해 제시된 다양한 현장의 의견은 ‘2026년 화성오산 다이음 미래교육 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며, 학교교육(1섹터)을 중심으로 지역사회(2섹터), 온라인학교(3섹터)와의 유기적인 연계를 토대로 화성오산형 교육 생태계를 만드는 초석이 될 전망이다.

    • 문수철 기자
    • 2025-09-15 16:11
  • 화성특례시의회와 교육지원청, 교육현안 간담회 성료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2025년 9월 15일 오전 10시, 교육지원청 성장관 대회의실(401호)에서 화성특례시의회 의원 및 화성특례시청 관계자들과 함께 교육현안 간담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김인숙 교육장 및 국과장, 화성특례시의회 배정수 의장과 의원 10여 명, 화성특례시청 교육지원과 관계자가 참석해 지역 교육 현안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화성 다(多)가치 공유학교 운영 방향 ▲화성 미래교육 협력지구 운영 현황 ▲늘봄학교 운영 현황 ▲2026년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방안 등 다양한 의제가 다뤄졌다. 특히, 공유학교 사업과 늘봄학교 운영에 대해 의원들과 활발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졌으며, 학교시설 개방 및 지자체 협력사업 확대 필요성에 대해 큰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인숙 교육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지역 최일선에서 현황을 잘 아시는 화성시의원님을 모시고 간담회를 하게 된 것이 매우 뜻깊으며, 교육 현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듣고, 의회와 지자체의 협력 기반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

    • 문수철 기자
    • 2025-09-15 16:11
  • 김포교육지원청, 자율선택급식 운영학교 대상 체험 연수 실시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은 자율선택급식 운영학교의 영양(교)사 및 조리사 대상으로 지역 생산 농가 견학 및 요리 실습을 통해 학생 급식 메뉴 개발 역량 강화에 나선다. 이번 연수는 오는 9월 11일과 25일, 두 차례에 걸쳐 김포시에 위치한 햇살가득 버섯농장에서 진행된다. 자율선택급식 운영학교 관계자들이 직접 버섯 생산 과정을 눈으로 확인하고, 버섯피클, 버섯전, 버섯샐러드 등 다양한 버섯 요리를 실습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학생들이 선호하는 메뉴를 개발하고, 신선한 지역 식재료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영양(교)사 및 조리사들은 단순한 레시피 전수를 넘어, 식재료의 생산부터 조리까지 전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급식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혜주 교육장은 “자율선택급식의 핵심은 학생들에게 더 넓은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지역 농사와 상생하며 건강하고 다채로운 급식 메뉴를 개발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문수철 기자
    • 2025-09-15 16:11
  • 안산교육지원청, 유아의 마음을 읽는 교육~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유치원 교사 역량강화 연수 실시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안산교육지원청은 2025.9.15. ∼9.16. 오후 2시, 4시 등 4회차에 걸쳐 안산교육지원청 한마음홀에서 2025 안산 맞춤형 유아 정서·심리 지원 교사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안산교육지원청은 공사립 유치원 학부모 대상 2025 안산 맞춤형 유아 정서·심리 지원 역량강화 연수와 함께 교사 대상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유아의 건강한 정서 발달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된 이 연수는 특히, 정서·행동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를 조기에 이해하고 적절히 지원할 수 있는 실천적 역량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연수 구체적인 내용은 ▲외현화 문제, 내재화 문제 등 유아 정서·행동의 의미와 유형 ▲유아의 정서행동문제의 교육적 개입의 필요성 ▲유아의 긍정행동지원을 위한 교육적 개입방안 등 현장에서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실제적이며 실천적인 요소를 담고 있다. 김수진 교육장은 “정서적으로 건강한 유아가 학습과 놀이에서도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며, “교사가 유아의 감정과 행동을 민감하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수와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확대

    • 문수철 기자
    • 2025-09-15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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