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미양면 주민자치회는 1월 6일 첫 회의를 통해 주민자치회를 이끌어갈 임원진을 선출하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체 위원 33명 중 29명이 참석해 높은 참석률을 보였다. 새로 선출된 임원진은 주민자치회의 운영 방향 설정과 자치사업 추진을 통해 주민 주도의 자치활동 정착에 중심적인 역할을 맡게 된다. 미양면 주민자치회는 앞으로 임원진 회의와 임시회를 순차적으로 개최해 운영세칙을 마련하고, 분과 구성 등 조직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미양면 주민자치회 회장으로 선출된 여우석 당선인은 “위원들과 함께 주민자치회의 기반을 탄탄히 다져, 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자치기구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손인철 미양면장은 “미양면 주민자치회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주민자치회가 지역 공동체 활성화의 중심축이 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안성시는 환경친화적인 자연순환 농업을 정착시키고 고품질의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2026년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추가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신청자격은 농업인으로 '농어업경영체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지로 1차 유기질비료 신청을 하지 못한 농지에 한해 1월 12일부터 1월 20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사업신청을 원하는 농업인은 구입 희망업체, 비종, 수량 등을 기재한 사업 신청서를 농지소재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유기질비료 지원사업은 유기질비료(혼합유박, 혼합유기질, 유기복합비료) 및 부숙유기질비료(가축분퇴비, 퇴비)를 공급하며, 비종 및 등급에 따라 1포(20kg) 당 1,300원 ~ 1,600원이 차등 지원된다. 또한, 안성시는 관내 축산농가 축분수거 활성화와 농가경영비 절감을 위해 관내 생산 가축분퇴비에 한하여 1포(20kg)당 300원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손승수 농업정책과장은 “이번 추가 신청은 기존 신청 기간에 신청하지 못한 농가나 필지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해당 농업인은 신청자격을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안성시는 지난 7일 경기도의료원안성병원, 안성성모병원, 안성제일한방병원, 허리편한병원 등 4개 의료기관과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안성시는 2026년 3월 돌봄통합지원법 시행에 따라 ‘살던 곳에서 존엄하고 건강한 삶을 보장’하기 위해 안성시 통합돌봄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에 관내 병원과 협약하여 퇴원 후 거동 불편 및 돌봄 제공자 부재로 인해 의료·요양·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어르신을 발굴하여 불필요한 재입원을 방지하고 집에서도 충분한 재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관내 협약 의료기관에서 퇴원하는 지역주민의 경우 퇴원 전 원무과로 신청하면 관할 행정복지센터 담당자로 연계되어 원스톱으로 통합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안성시에서 제공하는 퇴원환자 재가 서비스에는 ▲방문진료, ▲방문간호, ▲구강건강관리, ▲방문재활, ▲가사돌봄, ▲영양지원, ▲주거환경개선, ▲다제약물관리가 있으며 그 외 복지서비스도 통합상담이 가능하다. 안성시보건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퇴원환자의 안정적인 재가복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의료기관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는 지난 7일, 안성세린로타리클럽과 안성시민의 정신건강증진 및 자살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취약계층에게 바리스타 자격 취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안정적인 사회복귀와 경제적 자립 기반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참여자의 회복 단계와 개인 특성을 고려한 대상자 선정 및 교육 연계를 담당하며, 교육 이후에도 지속적인 사례관리와 취업 준비 지원을 통한 장기적인 자립 기반 마련을 도울 계획이다. 임명호 센터장은 “이번 협약은 지역사회 민간단체와 공공 정신건강기관이 협력하여 회복 중심 서비스를 실현하는 의미 있는 사례”라며, “바리스타 양성 과정을 통해 참여자들의 직업 역량뿐 아니라 자신감과 사회적 관계를 회복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안성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앞으로도 지역사회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와의 협력을 확대하여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자의 회복과 자립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수원시 영통구 망포1동은 지난 7일, 자란다태권도에서 어려운 이웃에게 전해달라며 수련생들이 한마음으로 모은 라면 2,587봉지를 후원했다고 밝혔다. 매년 연말연시 어려운 이웃을 위해‘사랑의 라면트리’로 이웃사랑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자란다태권도에서는 올해도 라면 600봉지 기부 시 기부왕 포인트, 1,200봉지 라면포차, 1,800봉지 떡볶이 파티, 2,026봉지 기부 시에는 관장 등 지도자들의 겨울바다 입수 등의 단계별 미션을 설정하여 재미를 더했다. 김인수 관장은 “아이들이 나눔의 행복과 가치를 배우는 것도 수련과정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매년 '사랑의 라면트리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다. 아이들이 모은 라면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김영희 망포1동장은 “'라면트리'라는 나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매년 후원해 주시는 관장님과 원생들에게 감사드리며, 후원해 주신 라면은 간편식이 필요한 분들께 아이들의 따뜻한 마음까지 잘 전달드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망포1동 행정복지센터는 후원받은 라면과 컵라면을 식사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영통구 영통2동행정복지센터는 2026년 병오년 새해를 맞이해 지난 7일 관내 경로당 8개소를 방문하여 새해 인사를 전하며 안부를 살피고 각종 불편 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마혜란 영통2동장은 롯데경로당 방문을 시작으로 관내 8개 경로당을 모두 방문하여 어르신들의 생활 불편 사항을 직접 듣고 경로당 생활에 대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담소를 나누었다. 또한 경로당 시설을 돌아보며 이용 현황을 점검했으며 한파에 대비한 안전수칙을 안내하며 어르신들의 안전과 건강을 당부의 말을 전했다. 이경자 롯데경로당 회장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직접 경로당을 방문해 새해인사 및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올해도 경로당이 어르신들의 휴식과 소통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회원들과 화합하여 경로당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혜란 영통2동장은 “앞으로 어르신들의 말씀을 귀담아듣고 안부를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인 현장방문 할 것을 약속하겠다”며 “영통2동은 지속적인 경로당 지원을 위해 힘쓰겠으며 새해에도 어르신들 모두 건강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매현태권도는 지난 7일, 매탄3동행정복지센터에 라면을 전달하며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이번 기부는 매현태권도 원생들이 나눔의 의미를 배우고 직접 참여해 준비한 것으로, 아이들의 작은 정성이 더해져 의미를 더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조영준 매현태권도 관장과 김병목 매탄3동장이 참석해 나눔의 의미를 함께 나눴으며, 기부된 라면은 관내 저소득 가구와 취약계층을 위해 소중히 사용될 예정이다. 조영준 관장은 “원생들과 함께 이웃을 생각하는 마음을 나누고 싶어 매년 기부를 이어오고 있다”며 “지역사회로부터 받은 사랑을 다시 돌려드리는 작은 실천이지만, 어려운 분들께 힘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병목 매탄3동장은 “해마다 잊지 않고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 주시는 매현태권도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기부해주신 물품은 꼭 필요한 이웃들에게 정성껏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매현태권도는 매년 정기적인 후원과 나눔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있으며, 원생들에게 나눔과 배려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전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수원시 영통구는 지난 7일 헬스보이짐 팀인서울지사 리더단으로부터 새해를 맞아 관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한 100만원 상당의 후원 물품을 기부받았다. 헬스보이짐은 지난 24년과 25년 7월, 10월에도 라면과 백미 등 후원 물품을 지원하는 등 꾸준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작은 정성을 모아 큰 사랑을 전하는 이같은 활동은 지역사회 따뜻한 감동을 주고 있다. 이익표 전무이사는 “새해를 맞이하여 지역사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뜻을 모았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함께 성장하며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김애영 대민협력관은 “바쁜 일정 속에서도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꾸준히 나눔을 실천해주신 리더단 여러분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기부해주신 물품은 꼭 필요한 분들에게 소중히 전달하겠다”고 전했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수원시 영통구는 지난 7일 영통구청 상황실에서 2026년 첫 영통구 통장협의회 월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12개 동 통장협의회장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올해 시정 방향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첨단과학연구도시 기반 완성, 세계적인 축제 도시로의 도약, 시민 체감 정책사업 확대 등 시민이 체감하는 수원 대전환을 이루기 위해서 통장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1월 시·구정 홍보사항을 전달했다. △2026년 수원 새빛 생활비 패키지, △2026년 1분기 수원시평생학습관 수강생 모집, △수원박물관 ‘1980년대 수원 사진을 찾습니다’, △2025년 지방자치단체 혁신 우수사례 투표 등 중요한 사항을 안내하고 각 동 통장 및 주민들에게 전파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 장수석 영통구청장은 “항상 지방행정의 최일선에서 민·관 가교 역할을 성실히 해주시는 통장님들께 감사드린다”며, “붉은 말의 해를 맞아 열정과 활력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수원시 팔달구 화서1동은 지난 7일, 1월 생일을 맞이한 독거어르신 10명을 모시고 이교수한정식에서 '어르신 사랑의 생신상'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관, 이교수 한정식 후원으로 진행됐으며, 홀로 지내는 어르신들이 따뜻한 식사와 정을 나눌 수 있도록 마련됐다. 권나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이 직접 어르신들을 인솔했으며, 어르신들은 정갈한 한정식 코스를 함께 즐기며 생신을 축하받았고, 케이크 커팅도 함께 진행되어 훈훈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매월 생신상을 정성껏 준비해 온 이태석 이교수한정식 대표는 “2026년 새해를 나눔으로 시작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 정성껏 준비한 음식을 맛있게 드시는 어르신들의 모습에서 큰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나눔활동에 꾸준히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화서1동으로 새로 부임한 구연주 동장은 “매월 변함없는 정성으로 어르신들을 위해 아낌없는 후원을 베풀어 주시는 이태석 대표님과 봉사로 애써주시는 협의체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민·관이 긴밀히 협력하여 소외된 이웃이 없는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