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4 (월)

  • 구름조금속초 21.5℃
  • 구름많음철원 19.4℃
  • 구름조금동두천 20.2℃
  • 맑음파주 20.3℃
  • 구름많음대관령 17.7℃
  • 구름많음춘천 19.9℃
  • 박무백령도 17.1℃
  • 구름많음북강릉 19.4℃
  • 흐림강릉 19.9℃
  • 구름많음동해 20.1℃
  • 박무서울 23.0℃
  • 맑음인천 22.6℃
  • 구름많음원주 22.8℃
  • 구름조금울릉도 21.5℃
  • 구름조금수원 22.3℃
  • 흐림영월 20.7℃
  • 흐림충주 22.1℃
  • 구름조금서산 22.3℃
  • 흐림울진 20.4℃
  • 흐림청주 23.7℃
  • 구름많음대전 23.7℃
  • 흐림추풍령 21.7℃
  • 구름많음안동 22.6℃
  • 흐림상주 22.8℃
  • 구름많음포항 23.7℃
  • 구름많음군산 23.9℃
  • 구름많음대구 22.1℃
  • 흐림전주 23.5℃
  • 박무울산 21.8℃
  • 구름많음창원 22.8℃
  • 흐림광주 22.9℃
  • 구름많음부산 22.8℃
  • 구름많음통영 22.1℃
  • 박무목포 23.5℃
  • 구름많음여수 22.0℃
  • 박무흑산도 23.3℃
  • 흐림완도 23.6℃
  • 구름많음고창 23.5℃
  • 구름많음순천 19.5℃
  • -진도(첨찰산) 30.2℃
  • 흐림홍성(예) 22.7℃
  • 흐림제주 24.4℃
  • 흐림고산 21.9℃
  • 흐림성산 22.9℃
  • 서귀포 22.8℃
  • 구름많음진주 23.7℃
  • 맑음강화 21.2℃
  • 구름많음양평 22.0℃
  • 구름많음이천 22.3℃
  • 구름많음인제 18.3℃
  • 흐림홍천 20.7℃
  • 흐림태백 19.2℃
  • 흐림정선군 20.4℃
  • 흐림제천 21.0℃
  • 구름많음보은 21.6℃
  • 흐림천안 22.2℃
  • 흐림보령 22.8℃
  • 흐림부여 23.7℃
  • 구름많음금산 23.9℃
  • 구름많음부안 23.2℃
  • 구름많음임실 20.5℃
  • 구름많음정읍 22.8℃
  • 구름많음남원 21.3℃
  • 구름많음장수 22.0℃
  • 구름많음고창군 23.0℃
  • 구름많음영광군 23.2℃
  • 구름많음김해시 22.7℃
  • 구름많음순창군 22.3℃
  • 구름많음북창원 23.7℃
  • 구름많음양산시 23.3℃
  • 구름많음보성군 21.8℃
  • 구름많음강진군 22.1℃
  • 구름많음장흥 21.9℃
  • 흐림해남 22.9℃
  • 흐림고흥 22.3℃
  • 구름많음의령군 21.9℃
  • 구름많음함양군 21.2℃
  • 구름많음광양시 22.3℃
  • 흐림진도군 23.7℃
  • 흐림봉화 21.0℃
  • 구름많음영주 21.0℃
  • 흐림문경 21.6℃
  • 구름많음청송군 19.5℃
  • 구름많음영덕 21.5℃
  • 흐림의성 20.8℃
  • 구름많음구미 22.0℃
  • 구름많음영천 20.2℃
  • 구름많음경주시 21.6℃
  • 흐림거창 20.1℃
  • 구름많음합천 21.8℃
  • 흐림밀양 21.8℃
  • 구름많음산청 20.7℃
  • 구름많음거제 22.6℃
  • 흐림남해 22.7℃
기상청 제공

경기4

성남시, 유튜브 ‘성남TV’와 틱톡 ‘성남시’ 활용 시정홍보 효과 톡톡

시민들과 양방향 소통하며 영상홍보 ‘왕성’

 

[경기헤드라인=백동수 기자] 성남시가 시정 영상홍보 매체인 유튜브 ‘성남TV’'와 틱톡 ‘성남시’를 통해 시정 홍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밝혔다.


2012년 개설하여 올해로 10년차인 유튜브‘성남TV’는 다양한 장르의 고퀄리티 영상을 제작· 홍보하여 현재 1만 2천명의 구독자를 보유(2021년 구독자는 7,323명)하여 1년새 64%의 괄목할 성장을 보였다.


또한, MZ세대를 겨냥하며 2021년에 개설한 틱톡‘성남시’채널도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를 활용하여 시의 다양한 정책들을 숏폼 영상에 녹여 내면서 2만 3천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게 되었다.


특히, 틱톡 성남시 채널은 1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2만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하였다. 시에서는 그 이유로 팔로워 470만명 ‘닥터후’, 팔로워 160만명 ‘쉐리’, 팔로워 95만명 ‘빵떡’ 등 MZ세대에게 친근하고 인지도 높은 크리에이터와 함께 시 명소를 공중부양하는 율동을 짧고 빠른 영상으로 소개하는 콘텐츠와 판교 게임회사 소개 콘텐츠를 선보여 각 40만 조회수를 보였고, 성남사랑상품권 10% 할인, 모란시장, 정자 카페거리, 트램 교통정책 등을 소개하는 콘텐츠로 각 3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많은 시민들로부터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 냈다는 분석이다.


시는 올해에 동영상 서비스를 선호하는 최근 트랜드와 수요층 니즈에 맞춰 틱톡 채널에만 한정되어 있던 숏폼 콘텐츠를 유튜브 성남TV내 ‘숏츠’와 틱톡 채널에 동시에 게시함으로써 양쪽 채널의 콘텐츠 다양화와 질적인 성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틱톡 채널 운영 역시 전년도의 성과를 발판으로 시의 다양한 정책, 특히 청년 정책분야를 자연스럽게 녹여 유익하면서도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숏폼 영상 제작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성남시 공보관실 관계자는 “과거 공공기관의 콘텐츠 운영이 시민에게 일방적 정보를 전달해 왔다면, 최근엔 정보를 필요로하는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양방향 소통이 대세다.”라며 “올해 유튜브 ‘성남TV’와 틱톡 ‘성남시’ 채널이 더 많은 시민들에게 시정에 대한 흥미를 주고 공감과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