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동부교육지원청은 5일과 6일 이틀간 초·중학교 생활교육 담당 부장 90여 명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동부 생활교육 담당 부장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학생 상담 기법, 질문 방법,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갈등 해결 등의 사례를 통해 생활교육 담당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마련했다.
5일에는 중학교 생활교육 담당 부장을 대상으로 에듀피스 서정기 대표를 초청해 ‘학생 지도를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대화법’을 주제로 연수를 진행했다. 학교 현장에서 참여와 소통을 만드는 회복적 질문과 의사소통 사례를 안내하고, 공감과 경청을 통해 학교 안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갈등의 협력적 해결법을 찾는 시간을 가졌다.
6일에는 경복초 김태승 교사가 ‘학부모 상담과 교사 마음 챙김’을 주제로 초등학교 생활교육 담당 부장 연수를 진행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 전략, 학부모 민원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소통하며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다뤘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인천시교육청은 공동체의 상호 존중과 갈등에 대한 회복적 접근을 기반으로 한 관계 중심 생활교육을 지향한다”며 “학생 생활교육 담당자가 학교별 특성에 맞는 지속적인 관계 중심 생활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