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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도, ASEAN DAY서 7천 6백만 불 성과‥수출 다변화 기틀 마련

베트남 등 9개국 바이어 91개사 참가. 도내 280여개 중소기업과 상담



[경기헤드라인=김윤종 기자] 경기도 유망 수출기업 280여 곳이 ‘포스트 차이나(Post China)’ 아세안(ASEAN) 시장 공략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경기도는 27일 오전 10시부터 고양시 킨텍스(KINTEX) 제2전시장에서 ‘2017 ASEAN DAY 수출상담회’를 개최한 결과, 총 700건의 상담과 7천 6백만 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실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이번 수출상담회는 한·아세안 FTA체결 유망지역에 선제적 진출을 목표로, 도내 중소기업들의 대(對) 아세안 수출경쟁력을 제고하고 비즈니스 상담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아세안 시장은 GDP 2조 5000억 달러, 역내 인구 6억 3천만 명에 달하는 잠재적 소비시장을 갖춘 지역으로, 2015년 말 ‘아세안경제공동체(AEC)’ 출범 이후 상품·서비스·인적자원 교류가 자유로워지며 전 세계적 경기침체 속에서도 성장세가 가속화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날 수출상담회에는 수출증가가 기대되는 베트남을 포함 아세안 주요지역(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라오스 등)에서 산업재부문 대표기업 중 하나인 Viet Phat Industry 등 총 91 개 사의 바이어들이 참석했다.

바이어들은 △생활소비재, △공구/기계, △미용/의료, △전기/전자, △패션 등 한-ASEAN FTA 수혜 품목 분야의 도내 유망 중소기업 280여 개 사와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도는 이날 행사에서 성과 극대화를 위해 바이어 초청 1:1 수출상담 주선, 통역지원, 아세안 시장소개 및 진출전략 세미나 개최, 우수상품 전시 등 기업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참가기업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상담회에 참가한 S사는 실리콘 재질의 생활용품을 선보여 바이어들로 부터 큰 호응을 얻어냈으며, 이들과 50만 달러 규모의 상담을 진행했다. ㈜에스엠케이사 관계자는 “이번 상담회를 통해 해외 시장진출의 교두보가 되었으며, 앞으로 매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아용품을 생산하는 I사는 이날 7만 5천 불 규모의 상담실적을 거뒀다. 아이큐브사 관계자는 “아세안 수출상담회를 통해 만난 바이어와 샘플제공 및 향후 메인오더 가능성을 보았고, 해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에게 매우 의미있는 행사였다”면서, “앞으로도 기업들을 위한 많은 지원 사업이 추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소춘 도 국제통상과장은 “경기도는 중소기업의 수출시장 다변화 지원을 위해 ASEAN 비즈니스 네트워크 확대 사업 추진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번 수출상담회에서 경기도-ASEAN 기업 간 우호증진과 함께 좋은 비즈니스 성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5월 열린 ‘2016 ASEAN DAY’ 행사에서는 도내 중소기업 280개사가 참여해 현지 바이어 100개 사와 총 680건의 비즈니스 상담을 벌여 7천4백만 불의 수출 상담실적을 거둔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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