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저는 축국선수 때 골키퍼였습니다. 늘 몸을 던져서 실점 위기로부터 팀을 지키는 것이 제 역할이었죠. 이제 의원으로서 불공정이나 사회악, 적폐로부터 도민들을 지켜내는 수호신 역할을 하는 것이 제 포지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도민만을 바라보는 의정활동으로 임기 끝에 떳떳하게 평가받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황대호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 의원 인터뷰 中...-
대한민국 현 정치판에 있어 청년정치인을 보기는 쉽지 않다. 개인적 의견보다는 ‘합’이 강조되는 정치적 풍토가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이런 안전성을 중시하는 우리나라에 현 정치관은 다양성과 현실적 관심도가 높은 정치입문을 꿈꾸는 젊은 세대들에게 기존 정치관과의 괴리감을 만들고 결국 정치보다는 경제적 성공의 길을 선택하게 만든다.
축구선수라는 스포츠인 에서 후배 양성을 위한 교육에 길을 걷던 한 젊은 지도자가 돌연 정치의 길을 선택하며 지난 2018년 6.13지방선거에서 경기도의원에 당선됐다. 운동선수 출신이라는 선입견 속에 큰 기대를 받지 못했지만 2년 여간 의정활동을 통해 기존 젊은 정치인들이 겪어야만 했던 난제를 과감하게 풀어냈다고 평가받고 있다. 젊은 정치에 새로운 롤 모델로 급부상하고 있는 황대호 경기도의원을 만나 그만의 정치 이야기를 들어봤다.
▶ 과거 스포츠인 에서 정치에 입문한 계기는 무엇입니까?
선수 은퇴이후 지도자로서의 길을 걸으며 2008년 청년재능기부 봉사단체인 ‘수원사랑 청년 연합회’를 만들었다. 프로그램에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기반을 갖고 있는 분들을 초빙해 청년들에게 멘토링 특강을 진행했는데 당시 초청했던 분이 수원시장 후보였던 염태영 시장이었다.
조직에 구성원으로서 청년들이 소모품처럼 쓰이고 버려지는 것이 아닌 청년들이 바라보는 현실을 담아 직접 정책을 만들어 보라는 제안으로 선거캠프에 청년정책 팀장으로 참여하게 됐다. 이후 각종 위원회와 시민기구 등에서 활동을 하게 됐다. 그러면서 정치라는 영역이 모든 걸 다 해결할 수 없어도 예산에 분배나 선택에 우선순위만 잘 조정해주면 많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
‘더러워서 나라도 한번 바꿔보자’라는 뜻으로 정치에 불신을 갖고 시작하는 분들이 많다. 두 번의 선거캠프에 참여했고 시민들과 함께 하면서 정치가 해야 하는 역할에 대한 것을 비교적 어린나이에 경험했다. 깨끗한 정치가 더 큰 힘을 낼 수 있다는 믿음에 신념으로 정책적 모델을 만들고 싶어 경기도의원으로 출마하게 됐다.
▶ 교육위 의원으로서 완성해야할 숙원사업들과 완성시킨 조례가 있다면?
교육위원회를 선택하고 결심한 이유는 저희 지역(율전동, 구운동, 서둔동)이 군사 소음피해로 아이들에 학습권과 선생님들에 교수권이 침해를 당하는 직접적인 지역이기 때문이다. 영통이나 광교 와 비교해서도 교육열은 높으나 교육조건이 열악한 상황인 것이 마음 아팠고 이를 꼭 해결해 보기로 마음을 가졌다.
또한 우리 지역에 아이들을 키워나가는 일이기도 하고 경기교육을 큰 틀에서 봐도 여러 가지 불합리한 적폐요소들이 많이 일어나는 것을 제가 모니터링 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후반기 상임위 결정에 있어 교육위에 남아서 숙원사업들을 정리해 내고 싶은 욕심과 국민과 도민의 복지측면에서 문화예술에 대한 정책적 목소리 내보고 싶은 생각도 있다.
특히 교육위 의원으로써 끝까지 완성시키고 싶은 것은 군사기지로 인한 피해 학교지원에 대해 처음으로 학교를 거점으로 실태조사를 하게 됐고 소음 측정기를 설치키로 했다. 아이들에 학습권이나 학업성취도, 정서적 영향에 대한 피해 사실을 규명하게 된 것이다. 그에 따른 협의체와 심의위원회도 만들게 되는데 이를 안착 시켜놓고 싶다.
두 번째로 직업교육이다. 앞으로의 경제국면에 핵심역할을 해줄 직업계보 학생들에 대한 지원 예산이나 인프라가 협소하다. 많은 개선이 있었지만 더욱 확대해야할 필요성을 느낀다. 그리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처우 개선도 있다. 돌 봄사, 영어회화 전문강사, 체육지도자 등 다양한 부분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정당한 노동의 권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가장 기억에 남는 조례가 있다면?
군사기지조례안과 더불어 전범관련 기업에 대한 조례가 있다. 지난 2019년 3월 처음 발의했을 때 반일감정을 부추긴다는 이유로 ‘쓰레기 역사 민족주의’라는 언론의 질타를 많이 들었다. 우리나라 100년지 대계를 위한 교육 현장에 올바른 역사를 알려 주자는 취지였지만 결국 숙의과정을 거치자는 의견으로 보류됐다. (‘경기도교육청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주변 소음피해 학교 지원조례안’, ‘경기도교육청 일본 전범기업 기억에 관한 조례안’, ‘경기도교육청 일본 전범기업 제품 표시에 관한 조례안’)
하지만 지난해 7월 일본에 경제침략 국면이 일어나며 NO아베캠페인이 벌어졌고 그 조례를 국민들이 먼저 삶속에서 실행했다. 결국 여론에 요구가 빗발치며 대다수에 만장일치로 통과된 조례였다. 그 과정을 겪으면서 아직도 친일잔재가 남아 있는 언론과 경제계, 그들이 올바른 역사진실을 말했을 때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피부로 느낄 수 있었던 경험이었다.
▶ 역사왜곡 교과서에 대한 의원님의 소견이 있다면?
교육부는 정치논리에 휩싸이면 안 된다. 역사관은 더 이상 진보와 보수에 영역 문제가 아니다. 독도문제, 위안부무제, 강제징용군에 대한 문제에 있어 몇 십 년 전 한일협정으로 끝난 문제를 진보에서 자꾸 들쳐 양국에 우호를 저해 시키냐고 하는데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저는 항상 일본에 대해 독일에 사례를 따라야 한다고 말한다. 유태인을 그렇게 학살한 전범국인데 지금 전 세계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진심어린 총리에 사과와 전쟁에 참여했던 전범기업들에 사회공헌 활동이 그렇게 만든 것이다. 교육부에서 우리에 역사관만큼은 바로 세워서 아이들에게 교육시켜 주어야 한다. 반일감정을 말하는데 우리 아이들에 수준과 현명함을 간과하지 말고 충분히 판단한 능력이 있음을 받아들여 올바른 역사교육의 새로운 기조를 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 끝으로 도민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과 정치적 소견이 있다면?
저의 정치적 소견은 ‘확신’이다. 정치에 확신을 가지고 도민들이 주신 힘을 세련되게 다룰 수 있는 정치인들이 많이 배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치를 직업으로 여기지 말고 소명과 신념으로 도민에게 한 약속에 책임을 지는 사람, 내가 한 공약과 신념에 책임을 못 진다면 과감히 물러나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젊은 세대 정치인일수록 오히려 자기 당에 당리당략이나 재선에 목메서는 안된다. 그 순간 도민에 목소리를 대변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끝으로 정치인은 이익 앞에 물러서고 책임 앞에 다가서야 한다. 사익이 아닌 공익 추구를 위해 때로는 타협도 해야 하고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 책임윤리도 키워야 한다. 저 또한 지방분권으로 이어지는 시대에 그 도시만의 정책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정치인, 이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지도자가 되는 것이 목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