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5월 7일 오후 4시, 성남교육지원청에서‘2025 성남 청소년교육의회 개회식’을 개최했다. 이번 개회식은 청소년들이 직접 지역사회의 교육과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정책을 제안하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었다.
개회식에는 성남 청소년교육의회 의원 54명을 포함해 교육장, 생활교육과장, 장학사, 학생자치 교사 지원단 등 총 65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참석자 소개를 시작으로, 교육장의 환영사와 청소년 의원증 수여, 의장단 선거 및 상임위원회 구성, 특강 순으로 진행됐다.
청소년 의장과 부의장을 뽑는 의장단 선거는 사전에 구성된 선거관리위원이 주관했으며, 후보자들은 소견 발표 후 전체 의원의 투표를 통해 선출됐다. 이후 상임위원회별로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선출됐고, 위원회별 주요 활동 방향에 대한 토의가 이어졌다.
행사의 마지막에는 성남 지역인사가 ‘미래 세대에게 전하는 성남의 현안과 발전 방향’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 강연을 통해 청소년 의원들은 성남의 문제에 대해 보다 깊이 고찰하고, 향후 자신들의 제안이 실질적인 정책으로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한양수 교육장은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는 의회를 통해 책임 있는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기여할 수 있는 정책 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번 개회식을 시작으로 성남 청소년교육의회는 정기 회의와 정책 제안 활동을 이어가며, 성남의 교육 및 청소년 정책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