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7일 초․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2025학년도 신설 정규 교과목 ‘디지털 시민교육’과 ‘인공지능 윤리교육’ 교과서 활용 온라인 연수를 개최했다. 도교육청은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이 일상화된 시대에 학생들이 이를 안전하고 책임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시민교육과 인공지능 윤리교육 교과목 개설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에 따른 연수를 마련했다. 연수는 신설된 초등학교 4학년 ‘미래를 여는 디지털 시민’과 중학교‘슬기로운 인공지능 윤리생활’ 등 경기도교육감 인정 교과서의 수업 실천 역량 강화와 2026학년도 ‘학교자율시간’ 지원 내용으로 진행했다. 초․중학교 교원 266명이 참석한 이번 연수는 학교 현장 교사의 실제 수업 사례 공유를 통해 교과서 활용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학교자율시간’에 디지털 시민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해 함께 고민을 나누고 실천 방안을 논의하는 참여 중심 연수로 운영했다. 도교육청은 향후 디지털 시민교육과 인공지능 윤리교육 교과서 연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하이러닝’에 탑재해 교사의 수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생 스스로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를 판단하고, 윤리적이며 책임감 있
[경기헤드라인=김윤종 기자] 기후위기에 대응하며 자연과의 공존 가치를 체험하는 생태환경교육이 지역사회에서 의미 있는 실천으로 자리 잡고 있다.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은 『파주 FOREST 생태환경교육』의 일환으로, 7월 5일 파주 공릉천 일대에서 ‘2025 파주 FOREST 공릉천 생태탐사 및 플로깅’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파주 FOREST 생태환경교육』은 공감(Form), 탐구(Research), 확산(Spread), 협력(Together)을 핵심 가치로 하여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 감수성과 탄소중립 실천 역량을 키우는 파주교육지원청의 특색사업이다. 이번 행사는 생태해설과 환경 정화 활동을 결합한 체험 중심 프로그램으로, 관내 초·중·고 학생 및 보호자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특히 기후 위기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지역 환경 시민을 양성한다는 취지 아래, 참가자들은 공릉천 일대를 걷고 관찰하며 생태계와 환경보전의 의미를 체험했다. 현장에서는 10명씩 한 조로 구성된 팀별 활동이 진행됐으며, 각 조에는 전문 생태 해설사가 배정되어 공릉천의 생태계, 생태계 교란 식물, 여름 철새, 파주의 깃대종 등에 대해 설명했
[경기헤드라인=김윤종 기자]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은 2025년 7월 4일부터 7월 18일까지 학기말을 맞아 관내 초·중·고 6개교(대광초, 연천초, 전곡초, 연천중, 연천고, 전곡고)를 대상으로 ‘2025 연천 AIDed 미래교육협력지구 교육과정 연계 인성 함양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연천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활용한 마술+연극 융합형 공연으로, 학생 눈높이에 맞춘 체험 중심의 사이버도박 예방교육을 제공한다. ‘온도 ZERO 연구소’라는 콘셉트로 진행되는 본 공연은 사이버도박의 운영 구조와 심리적 유도 방식, 조작된 확률 시스템 등 청소년이 쉽게 노출되는 위험 요소를 마술과 연극을 통해 생생하게 전달한다. 단순한 경고나 공포 중심의 교육이 아닌, 학생의 공감과 참여를 유도하여 ‘도박 진입 차단’이라는 실질적인 예방 태도 형성을 목표로 한다. 공연은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된 각 학교의 강당 또는 체육관에서 60분간 운영되며, 일정은 학교와 협의를 통해 탄력적으로 조정된다. 최근 스마트폰과 온라인 콘텐츠의 확산으로 인해 청소년 사이버도박 문제는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 낮은 연령대에서의 접근성, 중독성 강한 게임 구조, 즉각적인 보상 심리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중앙도서관은 오는 10일부터 ‘책동네산책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관내 청소년 독서동아리와 함께하는 ‘너에게 전하고 싶은 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책동네산책 프로젝트’는 인천의 작가, 길, 서점을 하나로 엮는 통합 인문 프로그램으로, 그 중 ‘너에게 전하고 싶은 책’은 남동구 소재 구월중, 구월여중, 남동중, 만성중, 만수여중 등 5개 학교 독서동아리가 참여한다. 참여 학생들은 지정된 지역서점을 방문해 운영자와 만나 서점의 역사와 특색을 듣고, 다양한 도서를 직접 살펴본 뒤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해 독서 후 서평을 작성하게 된다. 중앙도서관은 이번 프로그램이 지역 서점에 청소년들의 발길을 이끌어 활력을 더하는 한편, 학생들에게는 책과 서점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지역 서점의 따뜻한 매력을 직접 느끼며 책과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지역 서점과 청소년이 함께 성장하는 독서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남부교육지원청은 4일 상상플랫폼에서 관내 중학교 자유학기제 담당 부장 교사 31명을 대상으로 ‘2025 남부 자유학기제 대면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컨설팅은 학교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자유학기제 운영 내실화를 위해 마련했다. 관내 31개 중학교를 7개 모둠으로 나누고, 자유학기제 운영지원단 교사들이 대면 컨설팅을 제공해 현장의 요구에 기반한 밀착 지원을 진행했다. 주요 내용은 ▲화도진중의 읽걷쓰 기반 수업 사례 발표 ▲재능중의 지역사회 연계 사례 공유 ▲모둠별 운영 사례 나눔 및 우수 사례 발굴 ▲진로 연계 교육 내실화 방안 논의 등으로 구성했다. 특히 이번 컨설팅에서 발굴된 ‘읽걷쓰’ 기반 자유학기제 우수 사례는 ‘읽걷쓰 기반 자유학기 운영 사례집’으로 제작·보급될 예정이다. 남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자유학기제는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핵심 교육과정”이라며 “이번 컨설팅으로 학생의 결에 맞는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실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인하대학교와 4일 인천 지역 교육 경쟁력 강화와 미래형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인천형 직업교육 혁신 지구 사업(i-Job 에듀 클러스터, i-RISE 사업)을 연계해 초·중·고교부터 대학, 산업체에 이르는 미래 인재 양성 체계 구축과 단계별 진로 설계를 위한 협력 기반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양 기관은 ▲중·고교와 대학 간 조기 진로 설계 협력 ▲신산업 직무 체험 강화 ▲산학연계형 진로 교육 플랫폼 구축 ▲교육과 산업 연계 프로그램 운영 등 공동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번 협약은 지역 교육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출발점”이라고 강조하며 “인천의 아이들이 인천에서 배우고 자라 인천에서 일하고 세계로 뻗어나가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경기헤드라인=정현수 기자]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은 오는 7월 9일 푸르메소셜팜(공유학교 거점공간)에서 ‘2025 여주 미래교육협력지구’ 핵심 사업의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유관기관 협의회를 개최한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교육과정 연계형 프로그램 ▲공유학교 브릿지 프로그램 ▲지역거점 ‘여주愛 같이 가치’ 예술교육 등 상반기 운영 성과를 구체적으로 공유하고, 하반기 및 중장기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학교와 지역, 유관기관이 협력하는 교육 거버넌스를 활성화하고, 교원 및 기관 담당자의 역량 강화 방안도 논의된다. 올해 상반기에는 세종 같이 공유학교를 중심으로 45개교 300여 학급, 3,000여 명 이상의 학생이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여주愛 같이 가치’ 예술 프로그램에는 39개교 3,200여 명이 참가해 전통국악, 미술융합, 버스킹, 통일콘서트 등 여러 활동을 통해 인성과 문화예술 소양을 함께 함양했다. 이번 협의회에는 여주곤충박물관, 여주도자문화센터, 여주시수상센터, 세종문화관광재단, 여주세종도서관 등 10여 개 지역기관과 참여 교사, 프로그램 운영 강사 등 30여 명이 참석해, 교육과정과 공유학교가 어떻게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 안성교육지원청은 2025년 7월 5일, 안성시 중앙도서관에서 지역 내 학생과 학부모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교학점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고교학점제 안착과 학생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여건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설명회는‘올바른 부모가 올바른 아이를 만든다’를 주제로 부모 교육 특강으로 시작됐다. 이어 고교학점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함께 학생 과목 선택의 중요성 및 진로·학업 설계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 강사의 강의가 진행됐다. 설명회 마지막 순서에는 하이러닝, 안성미래교육협력지구, 학교 밖 수업 및 학점인정형 프로그램 등 경기교육의 주요 정책을 소개하여 학부모의 경기교육 정책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설명회는 많은 학부모와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주말에 진행됐으며 학부모가 고교학점제를 알고, 자녀의 진로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됐으리라 기대한다. 아울러 9월에는 고교학점제와 과목 선택, 진로 및 대입전략 등 보다 심도 있는 내용으로 2차 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안성교육지원청은 “고교학점제가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맞춘 교육을 실현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6월부터 e-스포츠청소년기획가 아카데미 공유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공유학교는 학생들이 e-스포츠 분야의 다양한 진로를 탐색하고, e-스포츠대회 서포터즈 활동 및 미니 대회 운영을 통해 포용과 배려, 상호존중을 통한 스포츠 정신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e-스포츠청소년기획가 아카데미 공유학교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관련 분야의 진로 탐색을 중심으로 ▲e-스포츠 관련 기획가, 감독 및 코치, 심판, 아나운서 등의 직업 탐색과 전문가와의 만남 ▲e-스포츠 대회 서포터즈 활동 참여 ▲게임 종목별 전략 레슨 및 미니 대회 운영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됐다. 특히 2025 화성특례시 경기스페셜올림픽코리아 e-스포츠 대회(2025. 7. 5.)에서 학생들은 서포터즈로 활동하면서 대회 운영 지원, 참가자 소통, 이벤트 안내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모두를 위한 e-스포츠의 의미를 몸소 체험했다. 이후 참가 학생들은 다양한 게임 종목을 중심으로 팀을 구성하고 전략적 사고와 협업을 통해 미니 게임을 기획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공유학교에 참가한 학부모는 “ 아이가 평소에 게임이 관심이 많고 좋아하지만 사실 걱정이 많았어요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최근 화재가 발생한 등록 대안교육기관 학생의 안전 지원에 힘쓰기로 했다. 지난 2일 저녁 6시경 도내 등록 대안교육기관 일부 시설에 화재가 발생했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다. 화재 발생 다음 날인 3일 도교육청은 화재 현장을 방문, 화재 발생 경과를 확인하고 고충을 경청했다. 4일 오전에는 도교육청과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이 방문 협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이은주 의원(국민의힘, 구리2)도 함께 했다. 협의 결과, 대안교육기관은 화재 복구에 필요한 우선 사항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과 구리시청에 요청하고, 유관기관은 학생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화재 사안을 면밀하게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장기적인 방향에서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구리시청, 경기도청 등이 협의체를 마련해 안정적인 교육 환경 복구에 힘쓸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경기도교육청 등록 대안교육기관에서 학습하는 학생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역교육지원청, 지역 내 유관기관과 다각도로 협력하겠다”며 “경기도청, 시군 지자체와도 지속적인 소통과 협의를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