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11월 21일과 11월 28일 양일간 오산시 소재 종합사회복지관 5명과 관내 초·중·고 학교장 46명이 함께하는 ‘학생맞춤통합지원 협력 네트워크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만남은 학생의 복합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 자원과 학교가 긴밀히 협력하는 상설 기반을 마련하고자 추진했다. 간담회에서는 기관별 학생 지원 자원과 역할을 공유하고, 지역사회 연계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개선점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특히 앞으로 권역별 모임 및 협의 구조를 마련하여, 학고와 종합사회복지관이 정기적으로 학생 사례와 연계 현황을 점검하고, 지원의 공백을 줄일 수 있는 체계를 운영하는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이번 만남을 시작으로 지역사회 기관과 학교 가 상시 소통 구조를 강화하고, 학생의 다양한 욕구를 신속하게 파악·연계하는 통합 지원 체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생 성장과 복지를 중심에 두는 지속 가능한 지역 기반 협력 모델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생활교육과(과장 박대상)는 “학생 한 명 한 명의 문제를 학교만의 힘으로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20일 관내 유·초·중·고 교(원)장 대상 장애인식개선 및 통합교육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장애학생 인권보호와 교육공동체의 통합교육 실천 역량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으며 경기도교육청 교육활동 보호 법률자문 변호사를 역임한 황태륜 변호사(법무법인 화담)를 강사로 초청해‘장애아동인권 및 아동학대의 법률적 이해’라는 주제로 학교 현장에서 통합교육이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관리자의 역할과 실천적 리더십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황태륜 변호사는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발생한 장애학생 인권침해와 교육활동 내 아동학대 사례를 중심으로 현실적인 법률 해석을 안내했다. 참석한 교(원)장들은 장애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차별 없는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교원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깊이 있는 성찰과 나눔의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석한 정현초등학교 김경선 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통합교육의 가치와 실천 방안을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됐고, 우리 학교에서도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가야겠다는 책임감을 느꼈다.”라고 말했다 이에 화성오산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11월 21일 물빛나래유치원에서 공립유치원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5 교육장-공립유치원장 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유아교육 현장의 의견을 직접 듣고, 현안에 대한 논의와 정책 협의를 통해 2026 화성오산 유아교육 정책에 실질적으로 반영하고자 마련됐다. 간담회 주요 내용으로는 유치원 운영과 교육과정 운영, 인력지원, 현재 진행되고 있는 유아 정서심리 지원 활성화 방안 등 다양한 현안이 제기됐다. 특히 단설유치원 근무하는 교직원들의 공동 성장과 공동 발전을 위한 방안과 유아의 정서심리 지원의 다각화를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적용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이번 간담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기반으로 유아교육 행정 지원 강화, 교육과정 운영 협력 확대, 유아 정서심리 지원 강화, 안전 및 돌봄 지원 체계 보완, 유-초 이음 교육 활성화 등 현장 요구에 맞춘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하늘빛유치원 원장은 “오늘 간담회를 통해 유아들의 밝은 미래와 유아교육 발전을 위해 서로
[경기헤드라인=정현수 기자]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이 11월 17일과 24일 이틀간 광주시 곤지암리조트에서 관내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디지털 기반 직무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지방공무원의 교육행정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의 효과적인 활용법을 탐색하고, 커뮤니케이션 연수를 통해 조직 내 직원 간 갈등을 예방·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에서는 △생성형 AI 기반 교육행정 업무 효율화 방안 △직원 간 올바른 소통 방법 등 실질적인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이를 통해 지방공무원들은 행정업무 개선에 필요한 AI 활용 능력을 익히고, 갈등 예방과 조직문화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오성애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지방공무원들이 생성형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업무 역량을 높이고, 배려와 존중이 있는 소통 문화가 자리 잡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1일 최교진 교육부 장관과 만나 고등학교 교육 현안 해소, 국정과제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정원확대, 교원의 안정적 교육활동 보호 및 지방교육자치 강화, 서해 5도 교원 처우 개선 등 핵심 교육과제를 전달하며 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을 요청했다. 도 교육감은 최교진 교육부 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교육정책은 현장을 설득하고 함께 만드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인천과 전국의 교육 현장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 교육감은 고등학교 현장에서 가장 시급하게 제기되는 고교학점제의 국가 차원 재논의,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교사의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부담 완화, 학교폭력 조치의 대입 반영 방식 개선 등 주요 과제의 개선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어 기초학력 보장, 고교학점제, 특수교육, 이주배경학생 지원 등 국가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정과제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교원 정원 확대를 요청했다. 도 교육감은 ▲현장 체험학습에서 발생하는 교원 책임 문제 개선 ▲교원평가제도 및 평가 성과상여금 제도 전반에 대한 재검토도 공식적으로
[경기헤드라인=정현수 기자]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은 관내 교육공동체의 IB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공감대 확산을 통한 미래형 교육문화 안착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상반기 관리자 및 교사 대상 IB 프로그램 이해 연수에 이어 지난 11월 18일(화) 여주 푸르메 소셜팜에서 ‘2025 IB 프로그램 학부모 역량 강화 연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연수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를 높이고, 가정과 학교가 함께 협력하는 미래형 교육과정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 내 IB 인증학교인 만선초등학교 최병진 교장을 강사로 초빙한 본 연수에는 관내 유·초·중·고 학부모 약 20여명이 참여했다. 최병진 교장은 만선초등학교를 IB 관심학교에서 후보학교를 거쳐 인증학교로 이끈 현장 중심의 교육적 경험을 기반으로 IB 프로그램의 교육 철학, PYP·MYP·DP 과정의 특징, 학생 주도 학습과 평가 방법, 가정-학교 간 협력 방안 등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했다. 참석 학부모들은 “IB 수업
[경기헤드라인=정현수 기자]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은 지난 19일 ‘여주초 신설대체이전 개교준비 책임TF(이하 ‘TF’)’ 3차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본 TF는 행정과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담당 부서별 팀장·장학사 및 설립사무취급교 관리자(여주초 교장, 교감, 행정실장)가 참여하며, 상호간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신설 여주초의 적기개교를 목표로 한다. 지난 3차 협의회에서는 신축공사 진행상황을 비롯하여 2차 협의회 당시 학교측 질의에 대한 부서별 자문내용을 공유했다. 여주교육지원청 홍승주 행정과장은 “현재 신축공사는 마무리에 들어갔으나, 내년 1월경 교사동 이전이 예정되어 있다”고 말하며 준공검사 및 재산이관 등 학교 이전준비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당부했다. 여주초등학교 원용덕 교장은 “본 TF를 통하여 개교준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방면의 의문점이 제때 해소되고 있다”고 말하며 개교 전까지 지속적인 자문을 요청했다. 한편, 여주초 신설대체이전은 현재 원도심에 위치한 여주초를 여주역세권지구 일대로 확장이전하는 사업으로, 총 42학급 규모로 2026년 3월 개교 예정이다. 현재 교사동 내부공사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11월 22일, 디지털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디지털 전문교원 아카데미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전문과정에는 관내 초등 교원 30명이 참여해 AI 기반 수업 콘텐츠 설계, 챗봇을 활용한 실습, AI기반 평가, 디지털 문해력 기반 수업 혁신 전략 등 심화 전문 영역을 학습했다. 디지털 전문교원 아카데미 전문과정은 단기 연수가 아닌 전문교원 양성을 목표로 단계형·심화형 프로그램으로 미래학교를 이끌 핵심 교원을 양성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올해 전문과정은 △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전문 설계 △ AI 맞춤형 학습 지원 시스템 이해 △ 학습 데이터 분석을 통한 학습전략 도출 등 전문과정의 난이도로 구성됐다. 또한 전문과정을 이수한 교원은 향후 학교 디지털 혁신 과제 기획·운영, 교원 대상 디지털 연수 운영, 학교 현장의 수업·평가 컨설팅 지원 등을 수행할 디지털 전문교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이승희 교육장은 “디지털 전문교원 아카데미 전문과정은 미래교육을 설계하고 이끌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하는 과정이며, 전문과정을 이수한 교원을 중심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안성교육지원청은 학생·교사·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제40회 사제동행 ‘터’전(展)-천 명의 그림, 40년의 이음'을 11월 26일 10시부터 12월 5일 16시까지 안성맞춤아트홀 전시실에서 운영한다. 본 전시회는 1985년 교원 작품 발표회로 시작하여, 현재는 교육공동체가 함께 즐기는 전시회로 발전한 안성의 미술교육 역사를 담고 있다. 올해 전시에는 관내 21개교 학생·학부모·교원 등 1,718명이 총 1,350여 점의 작품을 출품했다. 이정우 교육장은 “'사제동행 ‘터’전(展)'은 경연과 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표현하고 공감하는 학생 중심의 축제 마당이자, 학교 교육과정 속 일상적 예술교육을 나누는 장”이라며, “예술로 행복한 안성 교육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이 뜻깊다”고 밝혔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본 전시는 안성맞춤 시민동아리 미사모(미술을 사랑하는 모임) 회원들이 참여하여 미술을 통한 소통·나눔의 장을 함께 열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문화도시 안성에서 '사제동행 ‘터’전(展)'이 발전과 성장을 지속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시에 참여한 관계자는 “'
[경기헤드라인=김윤종 기자] 연천교육지원청은 2025년 10월부터 11월까지 관내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이해 및 수업·평가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 현장 안착을 위해 교사들의 교육과정 문해력과 교과별 수업·평가 전문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이해 및 수업 평가 역량 강화 연수는 영어·과학·국어·사회(역사·도덕 포함)·수학·기술‧가정 및 정보 등 교과별로 진행되며, 각 분야 수석교사들이 강사로 참여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이해 ▲교과별 교육과정 분석 ▲수업 설계 및 평가 연계 실습 등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특히 15명 내외의 소규모 집합 연수 방식으로 실질적인 협력 학습과 적용 중심의 실습이 이루어진다. 세부 일정은 10월 20일 영어교과를 시작으로 사회·역사·도덕(10.27.), 국어(10.23.), 수학(10.28.), 과학(11.4.), 기술‧가정·정보(11.6.) 순으로 진행됐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와 실제 적용 방법을 동시에 이해할 수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