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의정부교육지원청 내 학교 도서관 사서 연구회인 중고등 사서 교사 분과는 11월 28일 상우고등학교 도서관에서 ‘도서관을 활용한 정보수업 연구’최종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의정부 중고등 사서 교사 연구회는 지난해 중등 문해력 교육을 위한 청소년 단편 도서 연구를 진행하며 필요한 자료를 만들고 새로운 연구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 바 있다. 이번 연구회는 그 연장선에서 도서관을 활용한 다양한 정보 활용 수업 모형을 연구하고 사례를 나누는 연구회다.
이날 최종보고회는 의정부 중,고등학교 사서교사 연구회 회원들이 (송양고, 발곡고 , 부용중, 상우고, 호원중, 훈민중, 발곡중)이 참석한 가운데 최종보고와 발표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이번 연구회의 목적은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한 도서관 정보 활용 수업 개발 및 교과 학습에 연계된 도서관 수업 모형 개발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독서 수업 프로젝트, △정보원 연구를 통한 협력수업 모형 사례, △도서관 진로 체험 수업, △학년별 학생 뿐 아니라 교직원, 학부모를 위한 도서관 교육 연수 모형 등 사서 교사가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도서관 활용 정보 수업 연구 및 사례 나누기 및 토론, 적용을 통해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이번 연구회에서는 사례나눔 및 협력을 통해 수업 모형을 보다 학생 맞춤형으로 설계하고 지역 내 사서교사들이 함께 협력하는 지역 내 독서문화 생태계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만드는 기회가 되었다.
분과장 성OO 사서교사(훈민중)은 “이번 연구회에서 연구하고 나눈 결과와 제언은 앞으로 사서교사의 정보활용 수업 및 연수에 많은 도움이 될 것” 이라며 “관내 선생님들과 협력하여 서로 돕고 나누는 독서 네트워크를 만들도록 힘쓰겠다” 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