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8 (토)

  • 맑음속초 23.1℃
  • 맑음철원 23.4℃
  • 맑음동두천 23.4℃
  • 맑음파주 22.0℃
  • 맑음대관령 21.8℃
  • 맑음춘천 25.7℃
  • 구름많음백령도 16.4℃
  • 맑음북강릉 28.4℃
  • 맑음강릉 29.9℃
  • 맑음동해 30.3℃
  • 맑음서울 23.6℃
  • 맑음인천 21.5℃
  • 맑음원주 25.7℃
  • 맑음울릉도 21.2℃
  • 맑음수원 23.0℃
  • 맑음영월 25.1℃
  • 맑음충주 26.2℃
  • 맑음서산 22.8℃
  • 맑음울진 28.8℃
  • 맑음청주 27.2℃
  • 맑음대전 26.4℃
  • 맑음추풍령 25.7℃
  • 맑음안동 26.8℃
  • 맑음상주 27.2℃
  • 맑음포항 29.1℃
  • 맑음군산 22.2℃
  • 맑음대구 29.0℃
  • 맑음전주 24.1℃
  • 맑음울산 25.9℃
  • 맑음창원 24.5℃
  • 맑음광주 26.5℃
  • 맑음부산 21.8℃
  • 맑음통영 21.9℃
  • 맑음목포 24.0℃
  • 맑음여수 22.2℃
  • 맑음흑산도 19.2℃
  • 맑음완도 23.7℃
  • 맑음고창 ℃
  • 맑음순천 23.1℃
  • -진도(첨찰산) 30.2℃
  • 맑음홍성(예) 22.9℃
  • 맑음제주 22.8℃
  • 맑음고산 21.7℃
  • 맑음성산 20.8℃
  • 맑음서귀포 23.2℃
  • 맑음진주 24.0℃
  • 맑음강화 20.3℃
  • 맑음양평 25.2℃
  • 맑음이천 25.7℃
  • 맑음인제 24.9℃
  • 맑음홍천 25.9℃
  • 맑음태백 22.8℃
  • 맑음정선군 26.7℃
  • 맑음제천 24.9℃
  • 맑음보은 25.6℃
  • 맑음천안 24.9℃
  • 맑음보령 21.1℃
  • 맑음부여 23.9℃
  • 맑음금산 25.7℃
  • 맑음부안 22.3℃
  • 맑음임실 26.5℃
  • 맑음정읍 24.5℃
  • 맑음남원 27.5℃
  • 맑음장수 24.7℃
  • 맑음고창군 24.7℃
  • 맑음영광군 24.8℃
  • 맑음김해시 24.6℃
  • 맑음순창군 27.0℃
  • 맑음북창원 25.3℃
  • 맑음양산시 25.1℃
  • 맑음보성군 23.4℃
  • 맑음강진군 23.7℃
  • 맑음장흥 22.5℃
  • 맑음해남 23.3℃
  • 맑음고흥 24.4℃
  • 맑음의령군 26.1℃
  • 맑음함양군 28.7℃
  • 맑음광양시 24.3℃
  • 맑음진도군 21.9℃
  • 맑음봉화 24.6℃
  • 맑음영주 25.3℃
  • 맑음문경 25.8℃
  • 맑음청송군 26.4℃
  • 맑음영덕 27.1℃
  • 맑음의성 27.4℃
  • 맑음구미 26.8℃
  • 맑음영천 27.2℃
  • 맑음경주시 28.2℃
  • 맑음거창 26.6℃
  • 맑음합천 26.3℃
  • 맑음밀양 26.3℃
  • 맑음산청 25.2℃
  • 맑음거제 22.3℃
  • 맑음남해 23.7℃
기상청 제공

여행·레져

5060 신중년도 음원 서비스는 멜론

 

[경기헤드라인=김미소 기자]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가 에이풀(Aful)을 통해 11월 16일부터 11월 30일까지 50세 이상 406명을 대상으로 '5060세대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서비스를 이용 중인 신중년은 41.63%로 나타났다.

이용 중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묻는 질문(N=169)에는 멜론이 39.52%, 유튜브 뮤직이 22.16%, 지니가 10.18%로 집계됐다. 해당 앱을 이용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1위가 '대중성'으로 17.24%로 나타났다. 2위는 가격 10.84%, 3위는 음악 추천 기능 9.11%로 응답했다. 신중년의 해당 앱을 알게 된 경로를 묻는 질문(N=169)에는 가족/지인 추천이 28.19%, 유튜브가 26.06%, 온라인 검색은 20.74%로 각각 나타났다.

신중년이 이용 중인 스트리밍 서비스 순위는 '2021년 10-11월 온라인 서베이'의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순위 결과와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는 신중년들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선택에 대중성이 중요한 요소로 나타난 결과라는 점을 뒷받침한다.

에이풀(Aful)은 이 같은 조사 결과에 대해 5060세대는 접해보지 않은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 가족이나 지인의 리뷰가 큰 영향력을 미친다. 이 때문에 브랜드들은 전 세대가 사용하기 편한 UI/UX 기능 등을 고민하고 개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국내 최초 5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신중년 타겟 기업을 위한 트랜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는 플랫폼이다.

에이풀(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50~69세 시니어(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는 초고령사회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유한킴벌리와 함께일하는재단과 함께 공유가치창출(CSV)을 위해 시니어 온라인 플랫폼 운영, 시니어 일자리 얼라이언스를 통해 중장년층을 위한 일자리를 연결하고, 나아가 혁신적인 시니어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설립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