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헤드라인=문수철 기자]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이 주최한 ‘2025년 상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 9일간의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6월 21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된 이번 행사는 전통시장, 상점가, 골목상권 등 400여 곳의 참여로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경상원은 상반기 행사에 총 7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온·오프라인 소비 심리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여기에는 최대 20%의 소비인증 페이백, 공공배달앱 소비촉진 쿠폰 발행, 경품 지급 등이 포함됐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QR기반의 페이백 인증 절차를 도입해 예산 집행의 투명성을 높였으며, 상권 인근 점포도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이 같은 변화는 참여자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실제로 행사 기간 동안 다수의 상권에서 페이백을 원하는 고객이 몰려 예산이 조기 소진되는가 하면,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의 소비촉진 쿠폰도 닷새 만에 전량 소진됐다. 이로 인해 지역 상권의 온·오프라인 소비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행사에 참여한 도민과 상인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지역 상권과 고객이 함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런 행사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 “전통시장의 매력을 새롭게 알게 되는 기회였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그러나 일부 상인들은 “페이백을 진행할 수 있는 예산이 부족해 아쉬웠다”며, “하반기에는 페이백 예산이 더 확대되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경상원의 김민철 원장은 “이번 통큰세일은 짧은 기간 내에 예산이 조기 소진될 정도로 높은 참여가 있었다”며 “상반기에 참여해주신 도민과 상인 모두에게 감사드리며, 하반기에도 상권의 활력이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상원은 이번 상반기 성과를 바탕으로 오는 10월 총 30억 원 규모의 하반기 행사를 계획 중이다. 더욱 많은 도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소비촉진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 같은 계획은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상반기 행사가 지역 상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듯이, 하반기 행사도 도민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