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일반버스 기본요금 1,100원 아니다.
광역버스 기본요금에 적용되는 30km 환산 시 1,500원
비싼 좌석버스 직행좌석버스 대체를 통한 지속적 요금 인상 추진해와
【경기헤드라인 문수철 기자】새정치민주연합 경기도의원 이재준(고양2)은 "경기도 버스요금 정책을 분석한 결과 일반버스 기본요금이 10km에 1,100원이며 5km 추가시마다 100(9%)원의 요금을 더 내는 거리비례제가 적용돼 30km 적용 시 실제 기본요금이 1,500원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는 좌석버스를 탈 때와 500원 밖에 차이가 없으며 2,000원이 30km 초과 시 5km마다 100(5%)원씩 할증되는 것과 비교할 때 "일반버스의 할증률이 상대적으로 4% 높을 뿐 아니라 서울도심 진입이 금지돼 결국 비싼 좌석버스를 타지 않을 수 없는 구조로 설계된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요금이 비교적 저렴하다고 알려진 일반버스는 감차, 노선 단축하고 비싼 좌석버스나 더 비싼 직행좌석버스로 대체하는 등 "무분별한 일반버스의 감차 및 노선단축 그리고 좌석버스 대체는 서민과 학생 주부 등이 주로 이용하는 시내구간 단거리 이용자의 요금을 올린 것이며 선택의 폭을 좁혀 비싼 광역버스를 타도록 강제하여 요금을 인상한 것과 같다."고 말했다.
또 이는 불평등 확대 정책으로 "경기도가 추진하는 교통복지에 상반될 뿐 아니라 과당경쟁으로 인한 손실, 출퇴근 이용자의 편의제공의 댓가를 교통약자를 상대로 보상받으려 해서는 안 될 것이다."고 밝혔다.
특히, 경기도는 교통복지 증대라는 기본 정신을 외면하고 수익률 제고에만 혈안이 된 버스업체의 불순한 의도를 간파해 저지해 낼 지혜를 갖춰야 함에도 최근 일어난 일련의 정황상 그럴 의지가 있는지 의문시 된다.
한편, 이재준 의원은 "사정이 이러함에도 경기도 버스요금 담당 부서는 면밀한 검토나 자료의 공개 검증은 외면하고 상임위는 물론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까지 허수아비로 만들며 이미 확정한 인상안 통과에만 혈안이 되어 있다."며 "경기도는 도민의 편에서 정책을 총괄해야 함이 그 어떤 원칙보다 우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